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스코드)서버생성과 삭제, 그리고 권한부여

카톡,디스코드

by 조신이 2018. 8. 4. 20:05

본문

 

오늘은 디스코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합니다. 서버생성을 알아보려 이것저것 건드리다보니 디스코드가 정말 많은 기능들이 있는줄 알게되었거든요.  디스코드는 영상통화 및 화면공유, 채팅, 음성통화가 가능한 어플인데요 스카이프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배그를 할 때 더 자주 사용되며 skype는 12인 이상 이용시 프리미엄을 이용해야하지만 디스코드는 인터넷 연결망 아래선 아직 무료라고 들었습니다. 세상 제일 즐거운게 ㅈ목질이라고... 피라미드식 구조의 다단계 권한 부여로 ㅈ목질하기 정말 좋은 어플이라 생각됩니다. (쿠데타 및 정치질, 마피아게임 가능)


그럼 디스코드 서버생성과 권한부여 및 서버삭제 등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https://discordapp.com

└디스코드 바로가기

1. 서버생성하기


우선 로그인을 하시면 왼쪽 사이드 바에서 점선으로 표시된 원안의 +모양을 눌러주세요.


그럼 서버를 만들어보세요 라는 화면이 뜹니다.  서버이름을 지정한 후 서버위치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고 들었으므로아무나라나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서버의 커버이미지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정말 간단하게 서버가 생성 되었네요. 서버가 생성되었으니 이제 멤버를 초대할 차례입니다. 왼쪽 상단에 사람초대하기 버튼을 누르면 그룹으로 초대라는 팝업창과 그룹의 초대링크가 생성됩니다. 링크를 만료되지 않도록을 선택하면 언제든지 저 링크를 타고 들어 올 수 있게끔 하는 것이고 선택하지 않는다면 초대링크를 보낸 뒤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초대받은 사람이 들어오려해도 링크는 삭제되어 들어 올 수 없는것 같습니다. 

디스코드 링크로 초대된 사람은 아이디가 있든 없는 참여가능한것 같습니다. 제가 서버생성은 크롬으로 로그인 하여 생성한 것입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초대링크를 익스플로어 엣지로 접속해 보았는대요 . 실제로 이메일 혹은 계정 생성을 하지않고도 서버에 참여가 가능했습니다.




왼쪽은 초대링크에 들어갔을때 이고 오른쪽은 다른 브라우저에서 접속했을때 백업및 동기화를 위한 로그인과 비슷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시하고 들어갔을 경우 아래와 같이 디스코드 프로필 사진없이 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서버삭제와 이름 변경하기

이제 서버를 수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상단에서 채팅채널을 확인하시면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서버의 이름 및 멤버들의 권한 부여 서버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에서 채널이름을 변경하시면 하단에 save라는 녹색 아이콘이 팝됩니다. 그것을 눌러주면 제가 변경한 대로 내용이 저장됩니다. 누르지 않으면 아무리 열심히 변경해도 변경되지 않는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채팅채널로 돌아갈때느 오른쪽 상단의 ESC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오른쪽 사이드 바 제일 하단의 붉은색의 글로 채널삭제가 있습니다. 저것을 눌러주면 채널 삭제 끝.

조금 재밌는 점은 디스코드는 카카오 오픈채팅과는 다르게 꼭 방장이 아니여도 채널을 삭제 할 수있다는 것 입니다. 모두가 삭제할 수 있는건 아니고 권한이 있는 사람만 삭제가 가능합니다. 카카오는 방장만이 링크를 삭제할 수있고 부방장 권한이 있으면 멤버 강퇴 및  방장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만 방장에게 쿠데타를 일으킬 순 없었는데요. 이 어플이 재밌는게 정치 및 반란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ㅋㅋ 



3. 멤버 권한 부여

앞서 제가 피라미드 형식의 다단계 ㅈ목질이 가능할꺼 같다고 서술했었는대요. 그 이유가 바로 이 권한 부여입니다. @everyone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역할을 부여할 수 있지만 특정 사람만 지정해서 권한을 부여한다던지 권한을 생성해 둔 뒤 그 권한을 다른 사람에게 주는것도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초대코드 만들기는 모두에게 부여하는것이 편할것 같지만 채널관리 및 권한관리 같은 중요한 권한은 함부로 주면 역관광 당하기 참 좋을꺼같습니다. 이게 바로 채팅판 마피아게임인거 같군요. 반란! 반역! 정치! 


채팅채널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서버설정이라고 뜹니다. 이전의 설정화면에서는 멤버를 지정해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였고 지금 하는것은 권한을 만들어둔 뒤 지급해주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특정 채널의 알림만 끌 수 있는것도 상당히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삥꾸색을 좋아하니 삥꾸로 글자색을 설정한 후 저장했습니다. 


안녕 호랭님ㅎ 좌측에서부터 보시면 됩니다. 채팅에서 그 사람을 오른쪽 클릭하여 바로 봐도 되고 오른쪽 사이드바 멤버란에서 그 사람을 지정하여 부여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채팅창에서 바로 선택하여 권한을 부여했습니다. 또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메모도 가능하고 솔직히 포스팅하면 할 수록 카카오 오픈채팅보다 더 좋다는 생각만 들더군요. 거의 게임 최적화인거 인정합니다. 






그 외에도 음성 채팅을 참여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ㅎ 음성 채팅은 정말 설명할 것도 없지만 이왕 하는거 끝까지 설명충으로써 해볼께요

음성 채널의 +를 누르면 음성채널(통화)에 참여 완료, 끊기는 하단의 휴대전화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궁금하다면 댓글달아주세요! 제가 직접 실천해볼께요. 모바일 버전도 올려보려 했는대 생각보다 너무 간단하고 pc로 더 많이 사용되는 어플이다보니 pc로만 설명합니다. 그럼 즐겜하세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