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동영상, 일러스트, 사진, 폰트, 배경 음악 저작권 걱정 없는 사이트 신생 크리에이터 다 모여라!

포토샵

by 조신이 2020. 8. 10. 13:28

본문

유튜버, 디자이너, 블로거 등등 요즘같이 디지털 노마드가 유행하는 시대에 저작권은 정말 민감한 문제인 것 같습니다. 음악쪽 분야는 예전보다 나아진 듯 합니다만 여전히 사진이나 이런 분야에서는 저작권 인식이 낮습니다. 내가 예쁘게 찍은 사진 혹은 창작물을 인스타나 블로그에 올렸는데 마음대로 쓰는 사람들도 많고 또 무료 공유라고 해서 사용했는데 사실은 그 사람도 불법 다운이여서 저작권 문제로 소송이 걸려오는 경우도 있지요. 그렇다고 예쁜 유료 이미지를 받아쓰기에 난 아직 수입이 없는걸! 하시는 분들은 읽어주세요. 오늘은 한국저작권위원회 사이트에서 파생된 공유마당을 소개하고 나아가 공유마당에서 표기되는 표식으로 어디까지 공유가능한지 사용가능 범위에 대해서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공유마당은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유저작물을 수집하고 제공하는 것을 지양하는 공간으로 저작물을 만들고, 나누고, 다시쓰는 자유로운 생태계를 추구합니다. - Create, Share, Remake

공유마당에서 제공하는 공유저작물(일러스트/AI파일, 이미지, 폰트, 배경음악, 동영상, PPT서식)의 종류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유마당에서 제공해주는 4가지 공유저작물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저작권자가 허락한 일정 조건에서 자유롭게 이용 가능한 자유이용허락표시 저작물 CCL
- 저작권자가 저작물 사용 조건을 미리 제시하여 사용자가 별도 허락을 구하지 않고 표시된 이용허락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사용가능
2. 저작권자가 국가에 저작권을 기증한 기증저작물
3. 저작권 보호기간이 만료된 만료저작물
4.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공공누리 유형을 표시한 공공저작물(KOGL)

그렇다고 사이트에 공유 된 모든 공유저작물을 자유롭게 마음대로 사용해도 되는건 아닙니다. 자유롭게 사용해도 되는 저작물이 있고 비영리적 자유이용 가능한 저작물 등등 여러 표기가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사진을 다운받기 위해 마우스를 올리면 위와 같이 hover 상태에서 저작권 표시가 등장합니다. 조금 더 쉽게 저작권을 확인하기 위한 이 표시(노란색 박스)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용허락 조건으로 나오는 영어 뜻과 6가지 표준 라이센스의 종류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4가지 이용허락 조건
BY : Attribution
SA : ShareAlike
NC : NonCommercial
ND : NoDerivative

6가지 유형의 표준 라이센스
CC BY : 저작자 표시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저작물입니다. 

CC BY_SA : 저작자 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물,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과 저작물 변경이 가능하며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센스를 적용하는 저작물 입니다. 

CC BY_NC : 저작자 표시-비영리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 이용은 불가한 저작물로 상업적 이용을 원할 경우 저작권자와 별도로 계약이 필요한 저작물 입니다. 

CC BY_ND : 저작자 표시-변경금지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하는 저작물입니다.

CC BY_NC_SA :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 이용은 불가,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센스 적용되는 저작물로 앞서 나온 표준 라이센스의 혼합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비영리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상업적 이용을 원하실 경우 저작권자와 별도로 계약이 필요한 저작물입니다. 

CC BY_NC_ND :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금지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상업적 이용이 불가하며 변경 없이 그대로이용해야 하며 상업적 이용을 원하실 경우 저작권자와 별도로 계약이 필요한 저작물 입니다.  

이제 파일을 다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사진이나 폰트 등등을 다운 받을 수 있다고는 생각했으나 AI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일러스트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어서 굉장히 놀랬습니다.

이미지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이미지전체와 미술, 사진으로 분류하여서 조회 할 수 있는데 사진이 아닌 미술로 카테고리를 설정해두면 일러스트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누르면 해당 이미지를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미지를 확인하고 하단에 저작물 다운로드 이용범위를 숙지하고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신 후 다운로드를 하면 됩니다. 저작물의 이용범위는 바로 아래 출처 및 이용저건 등등 자세한 사항이 등록되어있습니다. 이미지 바로 하단의 글자들은 공유마당에서 검색해야하는 키워드입니다. 사람, 풍경, 일러스트 등등을 검색하면 나오는 AI 파일이네요. 

해당 이미지는 CC BY라는 라이센스로 저작물, 저작자명 및 출처, CCL 조건을 표시하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저작물이네요. 원문제공으로 AI파일이라고 표기되어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불신병)에 다운로드를 해보았습니다. 

홀리,,, 정말 AI 원본 파일이네요! 별도의 로그인 없이 다운 받을 수 있네요. 그 외에도 동영상과 배경음악 심지어 PPT 서식까지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현재까지는 자료가 원하는 만큼 방대하게 있지는 않지만 계속 되는 여러가지 이벤트로 시간이 지난다면 더욱 다양한 자료가 쌓여서 유용한 사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폰트 사이트면 폰트사이트로 이미지사이트면 이미지 사이트로 이동하여 하나하나 찾아보고 있었는데 통합된 사이트이니 상업적 디자이너에게도 이제 막 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가 될 듯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