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정보처리실기/신기술용어] 신기술이 무서워!

정보처리/신기술용어(별다줄)

by 조신이 2018. 4. 29. 12:16

본문

안녕하세요

지난번 용어에서 포비아가 들어간 단어가 많다고 했는대요 ㅋㅋ 그래서 포비아가 들어간 단어를 포스팅 하려구요!

희힇

 

신기술 용어 목차로 가기: http://shinemodest.tistory.com/26

 


기능이 점점 복잡해지고 고도화되는 기기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거부감을 느낀다. 그리고 인공 지능(AI)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뺏고 결국은 인간을 지배할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감 등 비관적 견해에 치우친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하나하나 추가하고 목차에 링크를 추가할때마다 뿌듯하군요 ㅋㅋㅋ

 

 

 

 

 

음..답을 말하기에 앞서 네이버 웹툰 중에 월요일에 하는 웹툰으로 꿈의 기업을 아시나요? 이걸 보면 진짜 작가님은 이런쪽으로 천재가 아닌가..싶습니다. 이전 작품 노네임드도 상당히 충격적이고 반전이였으며 제가 소개하려는 용어를 몸소 느끼게 해주는 웹툰인듯합니다.

 

 

꿈의 기업은 우선 주인공이 누군지 모르겠지만.. 주요인물로 리사라고 불리는 인공지능(AI)이 나옵니다. 세상은 드림코퍼레이션이라는 큰 대기업이 개발한 인공지능이 접수하듯이 했고 인간들은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드림코퍼레이션이 제시한 부당한 임금에도 굴복하고 일 하는 수 밖에 없는 상황이지요. 제가 IPA에 대해 포스팅했을때도 말씀드렸다 싶이 클라우드서버는 단순히 인간의 명령을 분석하고 명령하는것에 끝나지 않고 사용자의 명령을 클라우드에 차곡차고 쌓아두고 스스로 학습을 합니다. 웹툰에서 리사 또한 자신을 사용하는 드림코퍼레이션의 인간들을 보고 인간들의 나쁜 짓을 학습하고 인간의 감정을 관찰하고 흥미로워 합니다. 리사에게 큰 대전제가 2가지 존재하기때문에 (추측이지만 첫번재는 인간을 이롭게한다. 두번째는 드림코퍼레이션의 이익을 추구한다.) 이 전제를 위해 인간을 학습하고 이용하는것 같습니다. 똑똑하게 설계하였기때문에 자신의 감시자가 두번쨰 대전제에 해를 끼칠 것 같으면 그 감시자를 없애고 새로운 클론을 만들어냅니다.  아직 연재중이라 언제 완결 날까 궁금하네요

 

하... 이 웹툰을 볼때면 정말 무서워요 ㅋㅋㅋ 진짜 우리가 이대로 인공지능을 개발해서 의존해도 되는 것일까?

인공지능을 개발하되 어떠한 제한선을 둬야하지 않을까? 우리도 대전제를 깔더라도 분명 웹툰에서 처럼 큰 기업은 몰래 대전제를 추가할 수 있으므로 우리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지 않을까?

요즘 디자인 중에 간단한건 AI가 하는 시대라서 디자인쪽으로 취직이 어렵다고 실무자들에게 들었는데 과연 나는 취직할 수 있을까..

무서워 ㅠㅠㅠ 뭐 이런것도 있고 ㅋㅋㅋ 스마트 홈 허브를 사용할 경우 이 또한 해킹할 수 있으므로 이전의 아날로그 시대보다 더 위험한건 아닌지에 대한 걱정을 했습니다. 

이처럼 인공지능과 같은 첨단 과학 기술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고 결국은 인간을 지배할 것이라는 막연한 두려움과 불안감 등 비관적인 견해를 테크노 포비아 라고 합니다. 영문으로는 technophobia입니다.

 

 

 

반대의 개념으로 테크노 필리아가 있습니다.

http://shinemodest.tistory.com/28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